2024학년도 공립 특수학교(초등) 교육과정 A, 5번

2023. 11. 17. 12:06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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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공립 특수학교(초등) 교육과정 A, 5번

 

1) ① 지역사회 중심교수

    ② 사회적 기술, 실제적 기술

 

2) 과제분석

 

3) ① 생태학적 목록

    ② 과잉확대

 

 

 


 

1) ①해설


2015 개정 기본교육과정
사회과(지도서), p40

 

2. 사회과 특성을 반영한 교수·학습 모형


1) 지역 사회 중심 교수·학습 모형
경도 지적장애 학생과 학습장애 학생들의 경우는 다양한 평가에 따라 아동의 기능적 수준이 정확히 결정되며, 이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반면에, 중도·중복장애 학생들에게는 수행 평가 또는 준거 지향 검사를 통해 그들의 기능 수준에 맞춘 지역 사회중심의 교육이 필요하다. 지역 사회 중심 교육은 원래 중도·중복 지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을 교육하는 데 보다 적합한 교육을 수행하기 위한 노력에서 시작되었다.


●지역 사회 모의 수업
지역 사회를 이용해 학생을 지도하는 방법에는 지역 사회의 장면이나 과제를 교실 수업으로 끌어와 모의 활동을 할 수 있는 지역 사회 모의 수업(community simulation)이 한 유형이다. 처음부터 지역 사회의 공간을 직접 활용하기 어려운 상황이거나 지역 사회에 나가기 전에 구조화된 연습의 기회가 필요할 때에 유용하다.


●지역 사회 참조 수업
지역 사회 참조 수업(community referenced instruction)은 학교의 공간 내에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기술을 간접적으로라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 것이다. 학교의 매점을 이용해 지역 사회에서의 물품 구매 활동을 연습하는 것이나 교내의 수영장을 이용해 지역 사회에서 수영장 이용 기술을 연습해 보는 것이 그 예가 된다. 지역 사회 모의 수업에 비해 실제적인 맥락이 한층 강화된 것이다. 지역 사회 중심 교수(community based instruction)는 교수·학습 활동이 실제로 지역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경우를 말한다. 이는 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현장 체험활동이나 견학과 같은 활동과 유사한 것인데, 단순한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활동의 분명한 목표와 전개 과정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러한 지역 사회를 활용한 학습은 비단 공동생활 영역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경제·문화 생활 영역에도 특히 적용된다.

 

지적장애 교수법과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에도 언급되듯이 지역사회 중심교수가 정답이다.

 

 

 

②해설

 


지적장애 적응행동
11차 적응행동
개념적
적응행동
언어와 문해기술, 금전, 시간, 수에 대한 개념, 자기 지시
ex) 구인광고 읽기, 과제를 선택하고 해결하기, 화폐의 액면가와 단위 알기
메뉴판의 음식명을 읽을 수 있음(문해기술),
음식 주문 번호와 일치하는 번호의 테이블에 음식을 가져감
사회적
적응행동
대인기술, 사회적 책임감, 자긍심, 속기 쉬움, 순진성, 사회적 문제해결,
규칙 및 법률 준수, 희생되는 것 피함
ex) 다른 사람과 공동 작업하기, 학급의 급훈 및 규칙 지키기,
출근 시간을 잘 지킴(규칙 준수), 맡은 일을 끝까지 마무리 함(사회적 책임감), 손님과 다른 직원들에게 인사를 잘하고 친절함(대인기술)
실제적
적응행동
일상생활 활동, 직업기술, 금전 사용, 건강과 안전, 여행/대중교통 이용,
일과계획, 전화사용 등
ex) 식사도구 사용하기,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화장실 청소를 하지 못함, 음식 값을 계산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적응행동 내용을 숙지하고 있다면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는 문제다.

 

 

2) 해설


지역사회 모의수업

지역사회 모의수업
CS
- 지역사회의 장면이나 과제를 교실 수업으로 끌어와 모의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함. 가상으로 이루어짐(시장놀이, 가게놀이, 역할극)
- 처음부터 지역사회의 공간을 직접 활용하기 어려운 상황이거나 지역사회에 나가기 전에 구조화된 연습의 기회가 필요할 때 유용
- 교실 중심의 교수를 진행할 때에 가능한 지역사회에서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교수자료를 사용하여서 지도하여야 함
ex) 지하철 이용 기술을 지도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교실 수업 중에 지하철 이용 장면을 담은 동영상을 보여준다.
장점 - 과제분석 단계 내에 있는 어려운 단계들을 따로 분리하여서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여러 번 반복해서 제공하므로 교수효과가 더 향상 될 수 있음
- 교실에서 필요한 능력을 미리 연습하고 나가면 실수도 최소화되므로 동기도 생기고 자신감이 생기게 됨
지역사회 중재보다 활동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 지역사회 중재 시에 있을 수 있는 사고나 손상 등의 위험요소가 적으며 기술 변화의 영향을 받지 않음
- 모의수업을 병행해서 지역사회 중심 교수를 실시한다면 다양한 지역사회 환경에서 직접 필요한 기술을 익히면서 교실에서 관련된 기술을 반복 훈련함으로써 실수를 최대한 줄일 수 있음

 

지문을 잘 활용해 보자. 박 교사의 대화부터 시작하면 이 수업이 지역사회 모의수업임을 단번에 알 수 있다. 처음에 ㉣만 보고는 기본 별책 3에 사회과 교수학습방법에 나와있는 모의 수업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별다른 설명이 교육과정에도 지도서에도 나와있지 않기 때문에 지역사회 모의 수업으로 봐야 한다.

다음으로, ⓐ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인데. 두 번째 박 교사의 대화를 잘 읽어봐야 한다. "그런데 버스에 타고 내리는 문이 없네요." 다음에 "이렇게 (  ⓐ  )가 부족하면..."이라고 나온다. 그렇다는 것은 ⓐ와 "그런데 버스에 타고 내리는 문이 없네요." 문장이 연관이 있다는 것이다. ⓐ의 의미는 '디테일'인데 이를 의미하는 용어는 '과제분석'이 가장 적절해 보인다.

과제분석을 과하게 하면 학생이 너무 많은 과제로 인해 중요한 것에 집중하지 못할 것이고,
과제분석을 부족하게 하면 일반화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개인의견)
이 내용은 앞으로 향후 임용 문제로 출제해도 될 것 같다.
ex) 과제분석의 단점 중 1가지를 쓰시오.

 

 

3) ①해설

 


생태학적 목록

 

학생들이 현재와 미래의 생활에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개별 기술들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가치 있는 조사표 혹은 관찰지 또는 평가도구이기도 하다. 생태학적 목록의 주요 교육과정 영역은 보통 주요 생활영역인 가정(주거), 지역사회, 여가활동, 교육적 혹은 직업적 환경으로 구분한다.

단계 내용 설명 및 사례
1 교육과정 영역 정하기 구체적인 기술들을 가르치고 삽입해야 할 상황, 맥락으로 사용될 교육과정 영역을 정함
(예: 주거, 지역사회, 여가생활, 교육적 혹은 직업적 환경 등으로 구분하기)
2 각 영역에서 현재 환경과 미래 환경을 확인하기 현재 주거환경은 일반 아파트나 주택일 수 있지만, 미래 환경은 장애지원을 받는 아파트, 그룹홈 혹은 시설일 수 있음.
3 하위 환경으로 나누기 각 학생들에게 필요한 활동을 파앋하기 위해 그 활동이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자세히 구분함.
(예: 학생의 집은 거실, 부엌, 침실, 테라스 등으로 구분됨)
4 하위 환경에서 벌어지는 활동을 결정하고 활동 목록 만들기 무엇이 가장 적절한 활동인지 결정하기 전에 다양한 변인을 고려해야 함. 학생의 생활방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예: 식탁 혹은 조리대 앞 의자에서 식사, 거실 TV 앞에서 식사 등)
5 각 활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정하기 활동을 가르칠 수 있는 단위 수준이나 과제분석으로 나누는 일이 필요함. 의사소통, 근육운동, 문제 해결력, 선택하기, 자기관리와 같은 요소의 기술을 익힘.

 

 

 

 

②해설

 


과잉 확대 vs 과잉일반화발화 유도 전략

과잉 확대(overextention) 과잉 일반화(overgeneralization)
- 정교하게 세분화되지 않은 것
- 단어의 의미를 원래 범주보다 더 확대하여 사용하는 것
- 특정 문법 규칙을 적용하지 말하야 하는 경우에도 일괄적으로 적용하는 것
- 어떤 결과를 그와 유사한 상황에 적용함에 있어서 먼저 습득한 일반화의 원리나 법칙을 지나치게 고집스럽게 적용하려는 현상이다.
ex) 개를 '멍멍이'라고 배운 후, 네 발 달린 짐승을 모두 '멍멍이'라고 하는 것 ex) '가방이가 없어.', '동생이가 가져갔어.' 등
과잉 확대와 과잉 일반화는 반드시 구분해야 하는 문제이다. 과잉 확대일어문 시기에 나타나는 오류로 단어의 의미를 더 포괄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여자를 보면 모두 엄마라고 부르는 것이다. 반면에, 과잉일반화다어문 시기에 나타나는 오류로 문법적 형태소에 오류가 생기는 것이다. 언어 규칙이 존재하지만 예외가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아 나타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국어에서는 조사오류, 영어에서는 시제 오류가 가장 많이 나타난다. "곰이가 있다.", "삼촌이가 있다." 등, "goed", "begined" 등과 같은 오류가 있다.

그러므로 위 지문에서 보이는 오류는 과잉확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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