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공립 특수학교(초등) 교육과정 A, 3번
2023. 11. 15. 11:25ㆍ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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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는 일관된 오조음을 보이지만, B는 비일관적인 오조음을 보인다.
2) ① 조음점 지시법
② 선생님이 단어를 따로따로 나눠서 말할 서예요. 그러면 준우가 합쳐서 말하는 거예요. /가 - 방/
3) ① 확대
② 평행적 발화기법
1) 해설


의사소통장애
말장애 | 조음음운장애 |
유창성장애 | |
음성장애 | |
언어장애 | 실어증 |
단순언어장애 |
말장애와 언어장애를 오조음의 일관성 측면에서 비교하면 된다.
2) ① 해설, ② 해설



조음점 지시법
조음점 지시법 |
- 수동적 방법 중 하나로 치료사가 지시해 주는 대로 조음위치와 방법을 지각하는 훈련 - 목표 음소에 대한 입술, 혀, 턱 등 조음기관의 바른 위치와 공기 흐름의 바른 사용을 가르침 - 정확한 조음의 위치를 설압자, 면봉, 음식물, 손가락, 거울, 구조도 등으로 지적하여 아동이 정확한 조음을 하도록 유도 - 개별 음소를 정확하게 조음하는데 주력하므로 대화까지 그 기술을 전이시키기 어려움 - 청각적 변별이 어려운 청각장애 학생과, 구체적 조작기에 있는 초등학교 연령의 학생들에게 효과적임 |
B 지원 내용에서 명확하게 힌트를 주고 있다.
설압자, 면봉, 거울 등으로 정확하게 조음 하도록 지도하고 있기 때문에 조음점 지시법이다.
음운인식
음운합성 | - 선생님이 단어를 따로따로 나눠서 말할 거예요. 그러면, 민화가 듣고, 합쳐서 말하는 거예요./사-자/ [답:사자] - 선생님이 단어를 따로따로 나눠서 말할 거예요. 그러면, 민화가 듣고, 합쳐서 말하는 거예요./지-우-개/[답:지우개] |
학습장애에서도 나오는 음운인식 관련 내용이다. 음운인식은 음운인식의 하위기술을 정확하게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번처럼 교사 발문의 예시를 아는 것도 중요하다.
3) 해설


발화 후 언어자극 전략
확대 | - 아동의 발화를 의미적으로 보완해줌 - 교사는 아동의 발화에 의미적 정보를 첨가함 |
(그림책을 보며) 학생 : “아저씨, 아저씨!” 교사 : “소방관 아저씨구나.” |
영호가 우유라고 말하면 영호의 발화에 의미적으로 정보(초코, 딸기, 바나나)를 더하였기 때문에 확대가 정답이다.
발화 유도 전략
평행적 발화기법 (상황 설명하기) |
- 아동의 행위에 대해 아동의 입장에서 말함 - 성인이 아동의 입장에서 - 아동의 행동을 말로 표현해 줌으로써 아동이 자신의 행동을 나타낸 말을 들을 수 있게 함 |
(지수가 들어온다) “선생님 안녕하세요?”라고 선생님이 말한다 |
특수교사가 영호의 입장에서 표현하도록 요구하였다.
"영호가 어떤 행동을 할 때 어머니께서 영호의 입장에서 말로 표현해 주시는 방법"
이는 아동의 행동을 말로 표현해 줌으로써 아동이 자신의 행동을 나타낸 말을 들을 수 있도록 하는 평행적 발화기법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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