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공립 특수학교(초등) 교육과정 B, 4번

2023. 11. 10. 14:41Education

반응형

2023학년도 공립 특수학교(초등) 교육과정 B, 4번

 

1) 품행장애

 

2) ① 창의인성역량

    ② 설명문

 

 

3) ① 홈프로젝트 교수학습 방법

    ② 보상(강화)

 

 


 

1) ① 해설

품행장애
A. 연령에 적합한 주된 사회적 규범 규칙 또한 다른 사람의 권리를 위반하는 행동을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보이며,
아래의 항목 3가지 이상12개월 동안 보이고 그중에서 적어도 한 항목을 6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보인다.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성] 1. 다른 사람을 괴롭히거나 위협하거나 협박한다.
2. 신체적 싸움을 먼저 시도한다.
3. 다른 사람에게 심각한 신체적 손상을 입힐 수 있는 무기(ex: 방망이, 벽돌, 깨진 병, , 총 등)를 사용한다.
4. 사람에 대해 신체적으로 잔인한 행동을 한다.
5. 동물에 대해 신체적으로 잔인한 행동을 한다.
6. 강도, 약탈 등과 같이 피해자가 있는 상황에서 강탈을 한다.
7. 성적인 행동을 강요한다.
[재산/기물 파괴] 8. 심각한 손상을 입히고자 의도적으로 방화를 한다.
9. 다른 사람의 재산을 방화 이외의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파괴한다.
[사기 또는 절도] 10. 다른 사람의 집, 건물, 차에 무단으로 침입한다.
11. 사물이나 호의를 얻기 위해 또는 의무를 회피하기 위해 자주 거짓말을 한다.
12. 피해자가 없는 상황에서 물건을 훔친다.
[심각한 규칙 위반] 13. 부모의 금지에도 불구하고 밤늦게까지 자주 집에 들어오지 않는다. 이러한 행동이 13세 이전부터 시작되었다.
14. 부모와 함께 사는 동안에 적어도 두 번 이상 밤늦게 들어오지 않고 가출한다.
(or 장기간 집에 돌아오지 않는 가출을 1회 이상 한다.)
15. 학교에 자주 무단결석을 하며 이러한 행동이 13세 이전부터 시작되었다.
B. 행동의 장애가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수행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애를 초래한다.
C. 18세 이상의 경우,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준거에 부합하지 않아야 한다.

 

집에서 키우는 강아지를 학대함 :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성(5)

자주 주변 사람을 괴롭히고 위협하거나 협박함 :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성(1)

이웃집 자동차를 고의적으로 망가뜨림 : 재산/기물 파괴(9)

동생에게 이유 없이 자주 시비를 걸고 몸싸움을 함 :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성(2)

이런 행동이 1년 이상 지속되고 있음 : A. 3가지 이상, 12개월 동안


위 내용을 종합해 보면 품행장애임을 알 수 있다.

 

 

 

2) ① 해설

 

 

 

2015 초등교육과정 실과
교육 분야 교과 역량
가정생활 실천적문제해결능력
생활자립능력
관계형성능력
기술의 세계 기술적문제해결능력
기술시스템설계능력
기술활용능력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 기능
초등학교(5~6학년) 중학교(1~3학년)
기술
시스템
창조 생산 기술은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인류의 삶에 유용한 재화를 산출한다. ·생명 기술 시스템
·식물 가꾸기
·동물 돌보기
·제조 기술 시스템
·제조 기술 문제해결
·건설 기술 시스템
·건설 기술 문제해결
·미래의 기술과 생명 기술
·탐색하기
·계획하기
·실천하기
·조작하기
·활용하기
·적용하기
·종합하기
·평가하기
·제안하기
·설계하기
·제작하기
·실행하기
·판단하기
·조사하기
·추론하기
효율 수송 기술은 사람이나 사물의 공간 이동의 효율성을 높인다. ·수송 기술과 생활
·수송 수단의 안전
관리
·수송 기술 시스템
·수송 기술 문제해결
··재생 에너지
소통 통신 기술은 정보를 생산, 가공하여 다양한 수단과 장치를 통하여 송수신하여 공유한다. ·소프트웨어의 이해
·절차적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요소와
구조
·통신 기술 시스템
·통신 기술 문제해결
·미디어와 이동 통신

 

 

2015 실과 - 나. 성취기준

 

(4) 기술 시스템

기술이 투입-과정-산출-되먹임의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을 이해하고 체험 활동을 통해 기술적문제해결능력  기술시스템설계능력을 함양한다. 

[604-01]가꾸기와 기르기의 의미를 이해하고 동식물 자원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604-02]생활  식물을 활용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가꾸기 활동을 실행한다.
[604-03]생활  동물을 활용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돌보고 기르는 과정을 실행한다.
[604-04]수송과 수송 수단의 의미를 알고, 수송 수단의 기본 요소를 설명한다.
[604-05]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수송 수단을 구상하고, 제작한다.
[604-06]자전거의 구성 요소와 안전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604-07]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사례를 찾아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604-08]절차적 사고에 의한 문제 해결의 순서를 생각하고 적용한다.
[604-09]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한다.
[604-10]자료를 입력하고 필요한 처리를 수행한  결과를 출력하는 단순한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604-11]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순차, 선택, 반복 등의 구조를 이해한다.

() 학습 요소

식물 가꾸기, 동물 기르기, 친환경 에너지, 수송 수단의 기본 요소, 자전거의 구성요소와 안전 관리, 소프트웨어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 기초 프로그래밍, 절차적 사고, 사칙 연산·순차·선택·반복 명령, 프로그램 설계와 제작

() 성취기준 해설

· [6실 04-01]가꾸기와 기르기를 투입-과정-산출-되먹임의 생명 기술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동식물을 자원으로 활용한 사례를 살펴보는 활동을 통해 우리 생활에서 동식물 자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2015 기본교육과정 실과

 

실과 핵심역량: 일상생활 역량, 정보활용 역량, 기초작업 역량, 창의인성 역량, 진로직업인식 역량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 기능
5-6학년
생명
환경
생명 존중 동식물과의 상호작용은 자연 친화적 태도와 책임감을 길러 생활을 풍요롭게 하며 생명 존중을 실천하는 토대가 된다. 가정에서 기를 수 있는 동물
애완동물 돌보기
식용식물 재배
화초 재배
탐색하기
기능 익히기
공감하기
감상하기
분리하기
배출하기
적용하기
환경 보존 환경 보존은 자연환경의 오염을 막아 위생적이고 쾌적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하여 환경을 잘 가꾸고 깨끗이 보존하는 일이다 쓰레기 분리배출
재활용

 

 

(3) 생명환경

() 생명 존중

생명 존중은 생명을 있는 그대로의 존재로 인식하고 존중하는 마음이다. 동식물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자연 친화적 태도를 함양하며 생활을 보다 풍요롭게 할 수 있다. 생명을 소중하게 대하는 바람직한 태도와 책임감을 갖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성취기준

[6실과03-01]가정에서 기를 수 있는 동물의 특징을 알고 애완동물을 선택한다.
[6실과03-02]애완동물 돌보기 방법을 익히고 이를 통해 책임감과 생명 존중 태도를 기른다.
[6실과03-03]식용식물 및 화초 재배를 통하여 공감적이고 자연 친화적인 태도를 기른다.

 

 

해당 문제에 초등교육과정인지 기본 교육과정인지 나와 있지 않다. 하지만 수업 내용으로 미루어볼 때, 기본교육과정이 더 적절해 보인다. 문제를 억지로 어렵게 낸다면 초등교육과정에서 기술적문제해결능력 또는 기술시스템설계능력을 물어봤을 것이다.(개인적인 의견)

결론적으로, 기본교육과정 실과를 적용한 것 같아 창의인성역량을 답으로 적었다.

 

 

 

② 해설

 

사회적 상황이야기
Social story

 

- 특정 사회적 상황과 관련된 분명한 사회적 단서와 적절한 반응설명해 주는 개별화된 인지적 중재방법

- 상황이야기는 학생의 행동을 변화시킬 목적으로 쓰인 것이 아니라

(1) 그들이사회적 상황과 상대방의 입장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쓰인 것

(2) 사건과

(3) 다양한,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기술하여 부적절한 행동이 감소하게 될 것임(적절한 행동을 알게 될 것임)

 

유형 문장의 기능
설명문
(진술문)
육하원칙에 해당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하는 것으로,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시함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어느 상황에 있는지, 왜 이러한 일이 일어났는지 등과 같이 사회적 상황과 그 상황에 관련된 사람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ex)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교에 간다. / 1225일은 크리스마스다. (‘항상과 같은 융통성 없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음)
조망문
(관조문)
다른 사람이나 학생의 느낌, 생각, 감정, 신념과 반응에 관한 견해를 언급하는 문장
ex) 선생님은 질문이 있을 때는 학생들이 손을 들어 표시하는 것을 좋아한다.
지시문 학생에게 기대하는 행동을 기술하여 적절한 행동을 알게 하는 문장
ex) 나는 조용히 앉을 것이다. / 나는 친구들과 여러 색으로 블록 쌓기 놀이를 할 수 있어요.
지시문의 사용 개수는 1~2가지 정도로만 제한함(긍정적인 문장으로 제시)
통제문 control sentences
자기통제를 위한 진술문
ex) 나는 가만히 앉아서 기다리기 위해 퍼즐을 맞춘 후 아버지에게 퍼즐을 다 하였다고 말할 것이다.
학생들의 회상을 돕기 위해 쓰인 통제적인 문장
협조문 다른 사람들이 대상아동을 돕기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관련한 문장
다른 사람이 대상자에게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제시함
ex) 내가 길을 건널 때 엄마는 나의 손을 잡고 건너는 것을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확정문 중요 개념에 대한 구분을 돕기 위한 확정적 문장
ex) 이건 매우 중요해, 또는 좋은 생각이야.
미완성문 다음 단계에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를 추측(예측)하도록 하는 문장
다른 사람의 반응과 이 반응에 대한 자신의 반응 및 느낌에 대해 추측하는 문장

 

 

사회적 상황이야기 내용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다면 간단하게 정답을 찾을 수 있다. 문장의 유형과 기능은 꼭 알아야 한다. 언제 나와도 이상하지 않은 문제입니다.

 

3) 해설 ①

 

2015 기본교육과정 실과
교수학습 및 평가

 

4. 교수학습 및 평가 - 가. 교수학습 - (2) 교수학습 방법

(마) 가정, 학교 행사, 지역사회 등으로 교수학습의 장을 확대하여 실생활에의 적용과 실천을 도모하는 활동으로 구성된 내용은 관찰, 실습, 조사 등을 포함하는 홈프로젝트 교수학습 방법 등을 적용한다.

 

실과에서는 나올 수 있는 문제가 많이 제한적이다. 홈프로젝트도 한 번쯤은 나올 수 있었던 문제였다. 교육과정 모든 부분을 달달 외우라는 것은 아니지만, 나올 수 있는 부분은 교과목 별로 최소한은 암기하고 가면 좋을 것 같다.

 

 

 

② 해설

 

 

행동계약서
행동목표를 달성했을 때 주어지는 강화와 그 조건 등에 대해 교사와 학생 사이에 문서화된 계약을 수립하는 것
  -언어적 동의로만 이루어진 약속은 행동계약 포함 X
행동계약서
포함 요소
①학생의 표적행동 ②표적행동의 조건과 기준 ③강화 내용과 방법 ④계약기간 ⑤계약자와 피계약자의 서명란
기본 규칙 - 계약된 보상은 즉시 제공되어야 함
- 초기 계약에서는 목표를 향한 작은 접근에 대해서 보상함
- 계약 조건은 계약 당사자 모두에게 공정해야 함
- 계약의 용어는 명확해야 하며 구체적으로 조건을 서술해야 함
- 계약은 정직해야 하며 긍정적이어야 함
- 계약은 현재 진행 중인 전체 프로그램의 한 부분으로서 체계적으로 통합되어야 함
장점 - 계약 과정에 학생이 참여할 수 있으며, 개별화된 행동지원이 가능함
- 계약에 대한 내용이 영구적으로 남음
- 교사와 학생 모두 자신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시행할 수 있음
- 개별화 교육계획서를 작성할 때 학생의 현재 수준과 목표를 진술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