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1. 10. 14:41ㆍEducation

1) 품행장애
2) ① 창의인성역량
② 설명문
3) ① 홈프로젝트 교수학습 방법
② 보상(강화)
1) ① 해설


품행장애
A. 연령에 적합한 주된 사회적 규범 및 규칙 또한 다른 사람의 권리를 위반하는 행동을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보이며, 아래의 항목 中 3가지 이상을 12개월 동안 보이고 그중에서 적어도 한 항목을 6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보인다. |
|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성] | 1. 다른 사람을 괴롭히거나 위협하거나 협박한다. 2. 신체적 싸움을 먼저 시도한다. 3. 다른 사람에게 심각한 신체적 손상을 입힐 수 있는 무기(ex: 방망이, 벽돌, 깨진 병, 칼, 총 등)를 사용한다. 4. 사람에 대해 신체적으로 잔인한 행동을 한다. 5. 동물에 대해 신체적으로 잔인한 행동을 한다. 6. 강도, 약탈 등과 같이 피해자가 있는 상황에서 강탈을 한다. 7. 성적인 행동을 강요한다. |
[재산/기물 파괴] | 8. 심각한 손상을 입히고자 의도적으로 방화를 한다. 9. 다른 사람의 재산을 방화 이외의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파괴한다. |
[사기 또는 절도] | 10. 다른 사람의 집, 건물, 차에 무단으로 침입한다. 11. 사물이나 호의를 얻기 위해 또는 의무를 회피하기 위해 자주 거짓말을 한다. 12. 피해자가 없는 상황에서 물건을 훔친다. |
[심각한 규칙 위반] | 13. 부모의 금지에도 불구하고 밤늦게까지 자주 집에 들어오지 않는다. 이러한 행동이 13세 이전부터 시작되었다. 14. 부모와 함께 사는 동안에 적어도 두 번 이상 밤늦게 들어오지 않고 가출한다. (or 장기간 집에 돌아오지 않는 가출을 1회 이상 한다.) 15. 학교에 자주 무단결석을 하며 이러한 행동이 13세 이전부터 시작되었다. |
B. 행동의 장애가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수행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애를 초래한다. C. 18세 이상의 경우,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준거에 부합하지 않아야 한다. |
집에서 키우는 강아지를 학대함 :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성(5)
자주 주변 사람을 괴롭히고 위협하거나 협박함 :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성(1)
이웃집 자동차를 고의적으로 망가뜨림 : 재산/기물 파괴(9)
동생에게 이유 없이 자주 시비를 걸고 몸싸움을 함 :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성(2)
이런 행동이 1년 이상 지속되고 있음 : A. 3가지 이상, 12개월 동안
위 내용을 종합해 보면 품행장애임을 알 수 있다.
2) ① 해설


2015 초등교육과정 실과
교육 분야 | 교과 역량 |
가정생활 | 실천적문제해결능력 |
생활자립능력 | |
관계형성능력 | |
기술의 세계 | 기술적문제해결능력 |
기술시스템설계능력 | |
기술활용능력 |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
초등학교(5~6학년) | 중학교(1~3학년) | ||||
기술 시스템 |
창조 | 생산 기술은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인류의 삶에 유용한 재화를 산출한다. | ·생명 기술 시스템 ·식물 가꾸기 ·동물 돌보기 |
·제조 기술 시스템 ·제조 기술 문제해결 ·건설 기술 시스템 ·건설 기술 문제해결 ·미래의 기술과 생명 기술 |
·탐색하기 ·계획하기 ·실천하기 ·조작하기 ·활용하기 ·적용하기 ·종합하기 ·평가하기 ·제안하기 ·설계하기 ·제작하기 ·실행하기 ·판단하기 ·조사하기 ·추론하기 |
효율 | 수송 기술은 사람이나 사물의 공간 이동의 효율성을 높인다. | ·수송 기술과 생활 ·수송 수단의 안전 관리 |
·수송 기술 시스템 ·수송 기술 문제해결 ·신·재생 에너지 |
||
소통 | 통신 기술은 정보를 생산, 가공하여 다양한 수단과 장치를 통하여 송수신하여 공유한다. | ·소프트웨어의 이해 ·절차적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요소와 구조 |
·통신 기술 시스템 ·통신 기술 문제해결 ·미디어와 이동 통신 |
2015 실과 - 나. 성취기준
(4) 기술 시스템
기술이 투입-과정-산출-되먹임의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을 이해하고 체험 활동을 통해 기술적문제해결능력 및 기술시스템설계능력을 함양한다.
[6실04-01]가꾸기와 기르기의 의미를 이해하고 동식물 자원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6실04-02]생활 속 식물을 활용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가꾸기 활동을 실행한다. [6실04-03]생활 속 동물을 활용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돌보고 기르는 과정을 실행한다. [6실04-04]수송과 수송 수단의 의미를 알고, 수송 수단의 기본 요소를 설명한다. [6실04-05]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수송 수단을 구상하고, 제작한다. [6실04-06]자전거의 구성 요소와 안전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6실04-07]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사례를 찾아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6실04-08]절차적 사고에 의한 문제 해결의 순서를 생각하고 적용한다. [6실04-09]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한다. [6실04-10]자료를 입력하고 필요한 처리를 수행한 후 결과를 출력하는 단순한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6실04-11]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순차, 선택, 반복 등의 구조를 이해한다. |
(가) 학습 요소
식물 가꾸기, 동물 기르기, 친환경 에너지, 수송 수단의 기본 요소, 자전거의 구성요소와 안전 관리, 소프트웨어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 기초 프로그래밍, 절차적 사고, 사칙 연산·순차·선택·반복 명령, 프로그램 설계와 제작
(나) 성취기준 해설
· [6실 04-01]가꾸기와 기르기를 투입-과정-산출-되먹임의 생명 기술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동식물을 자원으로 활용한 사례를 살펴보는 활동을 통해 우리 생활에서 동식물 자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2015 기본교육과정 실과
실과 핵심역량: 일상생활 역량, 정보활용 역량, 기초작업 역량, 창의인성 역량, 진로직업인식 역량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초 5-6학년 | ||||
생명 ・환경 |
생명 존중 | 동식물과의 상호작용은 자연 친화적 태도와 책임감을 길러 생활을 풍요롭게 하며 생명 존중을 실천하는 토대가 된다. | ∙가정에서 기를 수 있는 동물 ∙애완동물 돌보기 ∙식용식물 재배 ∙화초 재배 |
∙탐색하기 ∙기능 익히기 ∙공감하기 ∙감상하기 ∙분리하기 ∙배출하기 ∙적용하기 |
환경 보존 | 환경 보존은 자연환경의 오염을 막아 위생적이고 쾌적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하여 환경을 잘 가꾸고 깨끗이 보존하는 일이다 | ∙쓰레기 분리・배출 ∙재활용 |
(3) 생명・환경
(가) 생명 존중
생명 존중은 생명을 있는 그대로의 존재로 인식하고 존중하는 마음이다. 동식물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자연 친화적 태도를 함양하며 생활을 보다 풍요롭게 할 수 있다. 생명을 소중하게 대하는 바람직한 태도와 책임감을 갖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성취기준
[6실과03-01]가정에서 기를 수 있는 동물의 특징을 알고 애완동물을 선택한다. [6실과03-02]애완동물 돌보기 방법을 익히고 이를 통해 책임감과 생명 존중 태도를 기른다. [6실과03-03]식용식물 및 화초 재배를 통하여 공감적이고 자연 친화적인 태도를 기른다. |
해당 문제에 초등교육과정인지 기본 교육과정인지 나와 있지 않다. 하지만 수업 내용으로 미루어볼 때, 기본교육과정이 더 적절해 보인다. 문제를 억지로 어렵게 낸다면 초등교육과정에서 기술적문제해결능력 또는 기술시스템설계능력을 물어봤을 것이다.(개인적인 의견)
결론적으로, 기본교육과정 실과를 적용한 것 같아 창의인성역량을 답으로 적었다.
② 해설

사회적 상황이야기
Social story
- 특정 사회적 상황과 관련된 분명한 사회적 단서와 적절한 반응을 설명해 주는 개별화된 인지적 중재방법
- 상황이야기는 학생의 행동을 변화시킬 목적으로 쓰인 것이 아니라
(1) 그들이사회적 상황과 상대방의 입장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쓰인 것
(2) 사건과
(3) 다양한,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기술하여 부적절한 행동이 감소하게 될 것임(적절한 행동을 알게 될 것임)
유형 | 문장의 기능 |
설명문 (진술문) |
육하원칙에 해당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하는 것으로,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시함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어느 상황에 있는지, 왜 이러한 일이 일어났는지 등과 같이 사회적 상황과 그 상황에 관련된 사람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ex)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교에 간다. / 12월 25일은 크리스마스다. (‘항상’과 같은 융통성 없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음) |
조망문 (관조문) |
다른 사람이나 학생의 느낌, 생각, 감정, 신념과 반응에 관한 견해를 언급하는 문장 ex) 선생님은 질문이 있을 때는 학생들이 손을 들어 표시하는 것을 좋아한다. |
지시문 | 학생에게 기대하는 행동을 기술하여 적절한 행동을 알게 하는 문장 ex) 나는 조용히 앉을 것이다. / 나는 친구들과 여러 색으로 블록 쌓기 놀이를 할 수 있어요. 지시문의 사용 개수는 1~2가지 정도로만 제한함(긍정적인 문장으로 제시) |
통제문 | control sentences 자기통제를 위한 진술문 ex) 나는 가만히 앉아서 기다리기 위해 퍼즐을 맞춘 후 아버지에게 퍼즐을 다 하였다고 말할 것이다. 학생들의 회상을 돕기 위해 쓰인 통제적인 문장 |
협조문 | 다른 사람들이 대상아동을 돕기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관련한 문장 다른 사람이 대상자에게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제시함 ex) 내가 길을 건널 때 엄마는 나의 손을 잡고 건너는 것을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
확정문 | 중요 개념에 대한 구분을 돕기 위한 확정적 문장 ex) 이건 매우 중요해, 또는 좋은 생각이야. |
미완성문 | 다음 단계에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를 추측(예측)하도록 하는 문장 다른 사람의 반응과 이 반응에 대한 자신의 반응 및 느낌에 대해 추측하는 문장 |
사회적 상황이야기 내용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다면 간단하게 정답을 찾을 수 있다. 문장의 유형과 기능은 꼭 알아야 한다. 언제 나와도 이상하지 않은 문제입니다.
3) 해설 ①


2015 기본교육과정 실과
교수학습 및 평가
4. 교수학습 및 평가 - 가. 교수학습 - (2) 교수학습 방법
(마) 가정, 학교 행사, 지역사회 등으로 교수학습의 장을 확대하여 실생활에의 적용과 실천을 도모하는 활동으로 구성된 내용은 관찰, 실습, 조사 등을 포함하는 홈프로젝트 교수학습 방법 등을 적용한다.
실과에서는 나올 수 있는 문제가 많이 제한적이다. 홈프로젝트도 한 번쯤은 나올 수 있었던 문제였다. 교육과정 모든 부분을 달달 외우라는 것은 아니지만, 나올 수 있는 부분은 교과목 별로 최소한은 암기하고 가면 좋을 것 같다.
② 해설

행동계약서
행동목표를 달성했을 때 주어지는 강화와 그 조건 등에 대해 교사와 학생 사이에 문서화된 계약을 수립하는 것 -언어적 동의로만 이루어진 약속은 행동계약 포함 X |
|
행동계약서 포함 요소 |
①학생의 표적행동 ②표적행동의 조건과 기준 ③강화 내용과 방법 ④계약기간 ⑤계약자와 피계약자의 서명란 |
기본 규칙 | - 계약된 보상은 즉시 제공되어야 함 - 초기 계약에서는 목표를 향한 작은 접근에 대해서 보상함 - 계약 조건은 계약 당사자 모두에게 공정해야 함 - 계약의 용어는 명확해야 하며 구체적으로 조건을 서술해야 함 - 계약은 정직해야 하며 긍정적이어야 함 - 계약은 현재 진행 중인 전체 프로그램의 한 부분으로서 체계적으로 통합되어야 함 |
장점 | - 계약 과정에 학생이 참여할 수 있으며, 개별화된 행동지원이 가능함 - 계약에 대한 내용이 영구적으로 남음 - 교사와 학생 모두 자신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시행할 수 있음 - 개별화 교육계획서를 작성할 때 학생의 현재 수준과 목표를 진술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음 |
'Educ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학년도 공립 특수학교(초등) 교육과정 A, 2번 (0) | 2023.11.13 |
---|---|
2024학년도 공립 특수학교(초등) 교육과정 A, 1번 (0) | 2023.11.13 |
2024학년도 전국 특수교육과(유아특수, 초등특수, 중등특수, 특수체육, 직업교육) (0) | 2023.11.09 |
2023학년도 공립 특수학교(초등) 교육과정 B, 3번 (0) | 2023.11.08 |
2023학년도 공립 특수학교(초등) 교육과정 B, 2번 (0) | 2023.1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