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공립 특수학교(초등) 교육과정 B, 1번

2022. 4. 5. 10:17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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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공립 특수학교(초등) 교육과정 B, 1번

 

1) ① 4학년 4개월 된 학생들의 평균 수행 수준

   ② 내용 타당도

 

2) ① 대비 조절 기능

   ② 확대된 답안지를 제공한다. 광택이 없는 종이를 사용한다. 옅은 담황색 종이를 사용한다.

 

3) ① 교수-지원

   ② 교수-지원은 한 교사가 전체 수업을 진행하고, 다른 교사는 학습을 순회하면서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지원하는 반면, 대안 교수는 학생들을 하나의 대집단과 소집단으로 나누고 소집단에서는 결석으로 인한 진도 보충, 특별한 도움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심화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1) ① 해설

점수의 유형

진점수
원점수
변환점수 백분율점수
유도점수 발달점수 등가점수 연령등가점수
지수점수 학년등가점수
상대적 위치점수 백분위 점수  
표준점수 -Z점수
-T점수
-H점수
-능력점수
-척도점수
구분점수  

학년 등가 점수: 학년과 달을 소수점으로 연결

예) 2.5 = 2학년 5개월 된 학생들의 평균 수행 수준

 

학년 등가 점수 4.4 = 4학년 4개월 된 학생들의 평균 수행 수준

 

 

   ② 해설

타당도와 신뢰도

타당도 -검사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능력을 실제로 측정하는 정도
-검사하는 목적에 따른 검사도구의 적합성의 정도를 의미함
내용타당도 -측정하고자 하는 영역을 검사문항이 대표하고 있는 정도를 말함
-즉, 측정하고자 하는 영역을 검사문항이 얼마나 충실하게 대표하는 가를 의미함
준거
관련
타당도
예측
타당도
-검사결과가 미래의 행동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함
-미래시점의 준저변인과 관련이 있으므로 검사도구의 예측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서 일정한 시간이 경과해야 함
공인
타당도
-검사결과가 거의 동일한 시기에 실시된 다른 검사결과와 일치하는 정도를 말함
-동일한 능력을 측정하고 탇아성이 안정된 다른 검사와의 상관계수가 .90이므로 매우 높음
-현재시점의 준거변인과 관련이 있으므로 검사도구와 공인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검증을 필요로하는 검사와 준거변인이 되는 다른 검사를 거의 동일한 시기에 실시하여야 함(=공유타당도, 동시타당도)
구성타당도
(구인타당도)
-검사도구가 실제로 측정하는 정도를 말함
-구인은 눈으로 직접 관찰괴지 않은 추상적이고 가설적인 특성이라고 할 수 있음
 예) 지능, 창의력, 인성, 동기, 자아존중감, 불안, 논리적 사고력 등
사회적 타당도 -아동 그리고/또는 그 아동과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이 중재의 결과에 만족하는 정도를 말함
-판단을 근거한 진단의 논리적인 연장으로 바람직한 결과의 성취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성인들의 주관적인 판단
-부모님이나 주변 사람들이 아이들의 변화를 느끼고 있는지, 이런 변화가 생활 속에서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지를 알아보는 것

 

 

2) ① 해설

확대독서기(CCTV)

-카메라에 비친 이미지를 제어하여, 확대하고 색상을 바꾸어 그 내용물을 보여주는 기기

-기기 자체 음성 출력 X

-장점: 밝기 조절이 가능하며 대비를 높일 수 있음, 오랫동안 과제를 수행해도 확대경보다는 덜 피곤함

-단점: 휴대하기가 어렵고, 가격이 비쌈

 

 

대비(contrast)

-물체와 배경의 대비가 높을수록 시감도가 증가하고, 눈부심이 있으면 물체와 배경이 비슷하게 보여 시감도 역시 떨어짐

-담황색 종이 사용

-대비가 장 되는 색으로 교재 제공(채도가 약한 색이 서로 이용하지 않도록 제작, 색의 경계선은 가능한 윤곽선을 넣음)

-노란색 선글라스, 노란색 아세테이트지: 노란색 아세테이트 필터는 인쇄물 문자를 보다 검게 보이게 하는 효과를 보임

-타이포 스코프 사용

 

 

   ② 해설

 

-피질 시각장애(CVI) 특성

 

1. 보는 시간이 매우 짧다.

2. 매우 작은 것을 볼 수 있고, 보는 기술에 아주 미세한 변화가 있다.

3. 선과 형태를 볼 수 있으나 그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4. 색깔을 구별할 수 있다. 특히 검은색과 흰색 물체보다 노란색과 빨간색의 물체를 더 쉽게 식별한다.

5. 주변 시력이 중심시력보다 더 좋아서 대상을 볼 때, 머리를 돌린다.

6. 태양 빛 또는 다른 빛을 바라본다.(매우 위험)

7. 움직이는 대상을 흐릿하게 인식한다.

8. 보행에는 별 문제가 없다.

9. 매우 가까운 거리에 있는 대상을 볼 수 있다.

10. 정지된 대상만을 볼 수 있다.

11. 비정상적인 안구운동(안구진탕은 아님)을 나타낸다.

12. 낮은 시기능과 협응 능력을 보인다.

 

 

-평가방법의 수정

표준평가 -일부 장애 학생들은 평가 내용이나 방법에서 평가의 조정 없이 일반학생과 같은 조건하에서 동일한 평가를 받음
평가조정 -표준편가를 통해서 평가를 받을 수 없는 학생은 표준 평가에 참여하도록 평가 자료나 절차를 변경해줌
-평가 본래의 목적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장애 학생이 알기 쉽고 평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
-문한제시형태, 반응형태, 시험시간, 검사환경의 수정 또는 조정이 필요함
대안평가 -표준평가에 참여할 수 없는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해서 공통교육과정 수정, 기본교육과정을 적용한 대안평가가 필요함
-필요한 경우 독립 공간 및 개별감독관을 배치하여 대안평가에 참여할 수 있음

 

피질 시각장애의 특성으로 평가 조정의 내용을 담기 어려우므로 학생 특징에 나온 대비 관련 내용을 기술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3) ① 해설

교수-지원

-두 교사의 역할이 전체 수업과 개별지원으로 구분되는 협력

-한 교사가 전체 학습지도에 우선적인 책임을 지고 다른 교사는 학생들 사이를 순회하면서 개별적으로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지원

-교과 및 수업내용에 관한 전문성을 고려하여 교사의 역할을 정하고, 교사의 역할은 수업내용에 따라 수시로 서로 바꿀 수 있는 융통성을 가짐

 

 

위 내용으로 미루어볼 때 교수-지원 모형임을 알 수 있다.

 

 

 

   ② 해설

 

대안 교수

-한 교사가 대집단을 상대로 전체적인 수업지도에 책임을 지고 학습을 지도하는 동안 나머지 한 교사는 도움이 필요한 소집단의 학생에게 추가적으로 심화학습이나 보충학습 등의 부가적인 지원을 제공함

-소집단 구성 시 성취가 부족한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낙인 주의)

 

교수-지원과 대안 교수의 가장 큰 차이점은 교사의 역할보다는 소집단의 구성이다. 대상 학생들이 개별지원이 요구되는 학생 즉, 학습에서 부족함이 나타나는 학생이 대상인 '교수-지원'과 심화학습까지 포함하는 '대안 교수'의 차이를 분명히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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