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공립 특수학교(초등) 교육과정 B, 3번

2022. 5. 12. 23:41Education

반응형

2022학년도 공립 특수학교(초등) 교육과정 B, 3번

 

 

1) ① 규칙성과 대응

   ② 지각적 다양성의 원리

 

 

2) ① 숙달(유창성)

    ② 문제를 3개씩 풀 때마다 스티커를 제공한다.

 

 

3) 자극 일반화

 

 


 

 

1) ① 해설

영역 핵심 개념
수와 연산 수의 기초
수의 연산
화폐
도형 평면도형과 입체도형
공간 감각
측정 양의 측정
시간
규칙성 규칙성과 대응
자료와 가능성 자료
가능성

 

 

   ② 해설

디에네스의 수학 학습 원리

1. 역동성의 원리

2. 구성성의 원리

3. 수학적 다양성의 원리

4. 지각적 다양성의 원리

 

 

2) ① 해설

학습 단계는 습득 - 숙달 - 일반화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서 유지 단계는 어디인가는 논란이 많기 때문에 임용에서 언급되기는 어렵다고 본다. 

2022학년도 공립 특수학교(초등) 교육과정 B, 3번

나영이는 이미 해당 규칙을 습득하였고 정확도에서 어려움을 보인다. 그러므로 정확도와 속도를 향상하는 숙달(유창성) 단계를 목표로 하는 것이 적절하다.

 

   ② 해설

간헐적 강화계획 비율 강화계획 고정비율 강화계획
변동비율 강화계획
간격 강화계획 고정간격 강화계획
변동간격 강화계획
지속시간 강화계획 고정지속시간 강화계획
변동지속시간 강화계획

고정비율 강화계획은 표정 행동이 정해진 수만큼 발생할 때 강화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에 맞게 작성하면 된다.

 

 

3) 해설

2022학년도 공립 특수학교(초등) 교육과정 B, 3번

문제는 행당하는 일반화의 유형을 쓰라고 했다. 일반화의 유형은 크게 자극의 일반화, 반응의 일반화 2가지가 있다. 해당 내용은 장소(환경)에 대한 일반화로 보이나, 질문의 의도로 보아 자극의 일반화를 쓰는 것이 적절해 보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