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공립 특수학교(초등) 교육과정 B, 3번

2023. 11. 8. 12:06Education

반응형

2023학년도 공립 특수학교(초등) 교육과정 B, 3번

 

1) 중앙응집결함

 

2) ① 신발장 동호 자리에 동호 사진 스티커 붙여두기

    ② 탐구 활동 중심 교과

 

 

3) ① 시각적 일과표에 모든 일과가 끝난 후 집에 가는 내용을 추가한다.

    ② 시각적 일과표에 밥을 먹고 난 후, 급실실에서 교실로 돌아가는 내용을 추가한다.

 

 


 

1)  해설

2023 초등특수, B-3, 1)

 

중앙응집결함
(부분집중이론)

 

- 자폐성장애 아동은 사물을 보는 데 있어 전체를 보기보다는 부분에 집착함

- 자폐아동의 중앙응집능력의 결함은 편협한 관심, 종종 기술을 일반화시키지 못하는 방식, 독서를 할 때 문맥의 단서를 사용할 줄 모르며, 동형이의어의 의미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로 나타남

-  하향식 접근이 아니라 상향식 접근방식을 취함

-  전체적인 것보다는 세부적인 것에 초점을 둠

-  인지처리 과정에서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연계하지 못함

기출 : 정보처리 방식이 상향식이어서 임의로 주변 환경에 의미를 부여함으로 인하여, 의미 있는 환경을 받아들이는데 어려움이 있음. 따라서 사소하거나 중요하지 않은 일에 사로잡히게 됨

선화 된 자료 사용 : 선화된 자료를 사용함으로써 자폐아동이 본질적인 부분에 주의를 집중할 수 있도록 함

 

해당 지문을 보고 단답형으로 간단하게 답안지를 작성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
모두 맞추셨죠??

 

 

2) ① 해설

자극 촉구

 

자극 내 촉구: 식별자극의 어떤 차원 즉, 위치, 크기, 모양, 색깔 등을 변화시키는 것

                      ex) 교사는 1,000원 지폐를 준수 가까이에 놓고 준수에게 "천 원을 짚어 보세요."라고 말한다.

 

자극 외 촉구: 다른 자극을 추가하거나 식별자극에 대한 힌트를 주는 것

                      ex) 컵 그림 위에 글자 '컵(cup)'을 쓰고, 모자 그림 위에 글자 '모자(cap)'를 썼다.

 

동호가 신발장 자기 자리에 신발을 놓을 수 있도록 자극 외 촉구를 제공한다. 스티커, 글자 등 추가 자극을 제공하여 작성하면 된다. 다만, 신발장 자체 색을 변경하거나 신발장 위치를 변경하는 것은 자극 내 촉구로 오답이 된다.

 

 

② 해설

기본교육과정(별책3), 68p

 

슬기로운 생활의 성격...교육과정에서 찾아 써야 하는 문제이다.

 

 

 

3) 해설①, ②

시각적 일과표

 

- 시각적 일과표는 학생이 어떤 활동을 어떤 순서로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도록 일과표를 제공하는 것

시각적 일과표는 학생이 활동 또는 교과 시간의 전이를 지원하는 전략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들은 한 활동이 끝나고 다른 활동으로 전이하는 것을 힘들어하기 때문에 시각적 일과표 제시)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은 예측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스케줄의 사용은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아는 능력을 촉진함

하루 일과를 그림으로 안내해주고, 활동이 끝나기 5분 전에 종을 쳐서 알려 주는 것 같이 일과와 환경의 구조화는 예측가능성을 높여 학생의 활동 참여를 증가시킬 수 있음

예측 가능한 일정을 설정하는 것은 심리적 불안을 일부 완화시켜 줌으로써 아동들의 학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

시각적 일과표에는 활동 간 일과표활동 내 일과표가 있고, 비교적 긴 시간부터(ex: 하루 종일) 짧은 시간(ex: 15분) 동안 사용할 수 있음

 

위 내용에도 나와있듯이 시각적 일과표에 유형이 2가지로 나뉘는데 꼭 명칭을 언급할 필요는 없다. 문제 자체도 해당 명칭을 묻는 것이 아니라 해결 방안을 작성하라고 했으니 최대한 말로 풀어서 작성하면 좋을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