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공립 특수학교(초등) 교육과정 B, 2번

2023. 11. 7. 15:44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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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공립 특수학교(초등) 교육과정 B, 2번

 

 

1) ① 수단적 일상생활활동

    ② 생태학적 분석을 통하여 학생이 배워야 할 최적의 기술들을 선정하여 학생이 필요한 기술을 선정하는 기능적 생활 중심 교육과정은 발달연령이 아니라 생활연령을 고려하는 것이 맞기 때문이다.

 

 

2) ① 자연적 지원 또는 일반적 지원

    ② 영수준의 추측

 

 

3) ① STAD는 형성평가를 통해 향상점수를 산출하기 때문에 모둠 활동에 소외되는 민호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② 리더십

 

 


 

1) ① 해설

2023 초등특수, B-2, 1)

일상생활 수행능력
(일상생활 활동 유형)

 

기본적
일상생활활동(ADL)
-기본적 기술을 요구함
-자기관리, 기능적 이동성, 성적 표현, 수면과 휴식 등
수단적
일상생활활동(IADL)
-더 진보된 문제 해결 능력과 사회적 기술, 그리고 더 복잡한 환경적 상호작용을 요구함
-의사소통 도구 사용, 건강관리 및 유지, 재정 관리, 음식 준비와 청소하기, 지역사회로의 이동성

 

본인의 방을 스스로 청소하고 간단한 식사 준비하기 - "음식 준비와 청소하기"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혼자 지하철 타기 - "지역사회로의 이동성"

해당 내용을 알면 간단하게 답안 작성을 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

 

    ② 해설

2023 초등특수, B-2, 1)

 

  기능적 생활 중심 교육과정 발달 중심 교육과정
교육내용 선정 기능적 생활기술
생활연령
필수 선수 기술 습득
발달연령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 생태학적 환경 분석을 통한
하향식 접근법
준비도 가설을 강조한 준비도 함정으로 인해 필수 선수기술을 단계적으로 지도함
상향식 접근법

 

이 문제는 키워드가 들어가고 문맥에 맞게 썼다면 정답으로 인정해 줄 것 같아요. 생태학적 분석, 하향식 접근(top-down) 등을 활용하여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이는 생활연령을 사용한다는 느낌으로 작성하시면 돼요.

 

2) ① 해설

2023 초등특수, B-2, 2)

지원의 유형
10차=지원의 강도, 11차=지원의 유형(SIS(지원강도척도))
유형 SIS에 의한 분류
자연적 지원 -주어진 환경 내에서 자연스럽게 제공될 수 있는 인적 및 물적 자원을 통해 지원되는 것을 말함
-ex) 가족이나 직장 동료, 친구, 이웃들로부터 자연스러운 일과 내에서 지원
서비스 중심의 지원 -개인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제공되는 것
-한 개인의 자연스러운 환경의 일부가 아닌 사람들이나 장비 등에 의해 제공되는 지원을 말함
-ex) 교사나 치료와 상담, 법률 등의 서비스 전문가들로부터 제공되는 지원

 

 

 ② 해설

2023 초등특수, B-2, 2)

지적장애 교육과정에서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원리
(전제)
연령에
적절한
교육과정
-생활연령에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되고 적용되어야 함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수립 시 기능과 연령에 적합한 기술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함
-이유 : 기능적이고 연령에 적합한 행동들은 지역사회에서도 요구되어지며, 일반학생들과 활동하고 상호작용 할 수 있기 때문 또한 자연적인 환경에서 더 쉽게 강화되어 결과적으로 학습된 행동들은 유지가 용이할 것이기 때문
궁극적
기능성의
기준
-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목표로서, 그들이 성인이 되어 [최소제한환경]에서 일반인들과 함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것
-학생과 가족의 선호도/생활연령에 적합성(또래와 비교하기)/문화적 요소를 고려하여 최소제한환경을 설정함
[최소제한환경]
장애아동을 장애가 없는 또래, 가정, 지역사회로부터 가능한 한 최소한으로 분리시켜야 한다는 개념. 이런 최소제한환경에서 학생들은 다른 능력을 가진 학생들에게서 배울 수 있으며, 배운 기술은 동질집단에서 배운 것보다 일반화에 유리함
최소위험
가정 기준
-중도 정신지체 학생들을 위해 확실한 자료나 근거가 없다면 혹시 잘못된 결정을 하더라도 학생의 미래에 가장 덜 위험한 결과를 가져오는 교수적 결정을 해야 함을 의미
-결정적인 증거가 없는 한 아무리 지적장애의 정도가 심해도 최선의 시도를 통해 교육가능성의 신념을 실현해야함
-정신지체 아동끼리만 모인 집단에서 교육을 받고, 사회로 나간다면 위험할 것임
학생의 잠재력을 전제하여 일반또래들과의 통합 상황의 기회를 제공해야 함/ 이질적인 집단구성 /
자연적 자료와 후속결과 / 자연적인 환경 / 연령에 적절한 교육과정 / 영수준 추측
[장점] : 아동을 교육하기 위해 드는 비용이 향후 보호, 관리를 위한 비용보다 더 크지 않음
영수준의
추측
-중도장애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는 절대로 추측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 즉, 교사는 학생에게 지도한 기술이 학생에게 습득되거나 일반화될 것이라는 추측을 하지 말아야 함
-학급에서 배운 기술들을 실제 사회생활에서 일반화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전제하에 배운 기술들을 여러 환경에서 일반화할 수 있는지를 시험해 봐야 함
ex) 지역사회 중심 교수 / 기능적 교육과정의 적용
자기결정
증진
-자기결정이란? 개인이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게 되는 원인이 바로 자기 자신이라는 것을 의미함
-지적장애 학생의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운영하면서 자기 결정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함

 

 

 

 

3) ① 해설

2023 초등특수, B-2, 3)

협동학습
JIGSOW 1, STAD
학생 팀 학습(STL) jigsow 1
jigsow 2
jigsow 3
jigsow 4
팀보조 개별학습(TAI)
성취과제 분담학습(STAD)
토너먼트식 학습/팀경쟁학습(TGT)
협동적 프로젝트(CP)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집단조사(GI)
함께하는 학습(LT)

 

Jigsow [의의] : 집단내의 동료로부터 배우고 동료를 가르치는 모형으로 집단구성원간의 상호의존성과 협동성을 유발함
JigsowⅠ [과정] : ①집단구성 ⇨ ②개인별 전문과제 부여 ⇨ ③전문가 집단에서 협동학습 ⇨ ④원집단에서 협동학습
⇨ ⑤개별평가 ⇨ ⑥개인점수 산출
-개별적인 퀴즈가 실시되고, 학생들은 퀴즈 점수에 따라 개인점수만 받으며 보상 또한 개인에게 제공됨
-개인에게 과제해결의 의존성은 높지만 보상에 대한 의존성은 낮음
JigsowⅡ [과정] : ①집단구성 ⇨ ②개인별 전문과제 부여 ⇨ ③전문가 집단에서 협동학습 ⇨ ④원집단에서 협동학습
⇨ ⑤개인별·팀별 점수 계산(개인점수는 향상점수, 팀 점수는 팀원의 개별 향상점수의 총합의 평균) ⇨ ⑥팀 점수 게시와 보상
-직소Ⅰ과 달리 직소2는 개별보상과 함께 집단보상도 제공됨
-상호의존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된 것
-전문가 활동을 하고, 전문가 활동에서 학습한 내용을 원 집단 구성원에게 가르쳐 주는 협동학습 모형
JigsowⅢ -직소Ⅲ모형은 직소Ⅰ,Ⅱ와는 달리 평가를 대비해 평가 전에 휴식시간을 가짐(평가 유예기를 통해 학습한 것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짐)
-개인점수, 향상점수, 집단점수 산출 ⇨ 개별보상 및 집단보상
JigsowⅣ -반응정확성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전문집단에서 전문과제를 해결했는가에 대한 고려를 위해 전문과제에 대한 평가 실시
-전체 학습과제에 대한 평가, 새로운 과제로 넘어가기 전에 다시 재교수 있음
-개인점수, 향상점수, 집단점수 산출 ⇨ 개별보상 및 집단보상

 

성취과제
분담학습

STAD
[의의] -집단구성원들의 역할이 분담되지 않은 공동학습구조이면서 동시에 개인의 성취에 대한 개별적으로 보상되는 개별보상구조임
-능력이 낮은 학생들도 자신의 기본점수보다 높은 향상점수를 받아 자신의 집단을 위해 최대의 점수를 얻을 수 있음
    ex) STAD는 형성평가를 통해 향상점수를 산출하기 때문에 모둠 활동에 쉽게 싫증을 내는 민우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높일 수 있음
-능력이 높은 학생들도 집단 전체에 기여하기 위해 만점을 받거나 자신의 평균보다 높은 점수를 얻어야 하기 때문에 도전적임
-구성원 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 학업 능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노력에 의한 개인의 성적 향상을 통해 성공에 기여할 수 있음
①수업 안내 -수업을 시작할 때 교사는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주요 개념과 학습목표 제시
-학습할 자료와 과제를 알려주는 등 일반적인 교수활동을 함
-교사는 학생들에게 개인학습기대 점수 or 기본점수를 계산함
②소집단 학습 -성취도 높은 학생 1명, 평균 2~4명, 낮은 학생 1명 등 이질적으로 집단을 구성
-집단 구성원끼리 교사가 만든 문제나 자료를 공부함
③형성평가(시험) -소집단 활동이 끝나면 학생들은 시험을 통해 개별적으로 형성평가를 실시함
-평가 시 집단 구성원끼리 서로 돕지 못하며, 개인점수로 계산됨
④개인별 팀별
점수계산
-초기에 정해진 각 학생의 기본점수보다 향상된 점수를 산출하여 개인점수를 부여함
-팀원의 개별 향상점수 총합의 평균을 산출하여 집단점수를 부여함
⑤팀 점수 게시
및 보상
-수업이 끝나면 즉시 집단점수와 개인점수를 게시
-우수한 개인이나 소집단에게 보상을 제공함

 

직소1과 성취과제 분담형의 가장 큰 차이점은 형성평가를 통한 향상점수 산출이다. 향상점수 산출은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유리한 방법이다. 대부분의 특수교육대상학생은 점수가 낮아 향상된 점수를 높일 수 있는 여력이 많기 때문이다. 더불어 향상점수 총합의 평균을 내기 때문에 팀에 많은 기여를 한다. 결과적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은 모든 팀에서 같이 하고 싶은 구성원으로 바뀌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② 해설

2023 초등특수, B-2, 3)

 

자기옹호과 리더십 기술

 

-개인이 자신을 위하여 옹호를 하는데 필요한 기술

유형 주장자들 목 적
체제주장 독립적인 시민 모임 비슷한 요구를 가진 사람들의 집단권리와 이해대변, 인간복지체제의 질과 긍정적인 변화 추구
법적주장 변호사 법적 현상과정에서 개인이나 집단을 대변함
자기주장 자신의 권리가 침해되거나 줄어들 위험에 처한 개인 나에 대한 일 즉, 자기 자신의 이해나 권리 대변 : 자신을 주장함
시민주장 성숙하고 유능한 자발적 시민 나의 일은 아니지만 자기 자신의 일처럼 다른 시민의 권리와 이해를 대변

 

-리더십: 집단에서의 역할과 역동성을 배우고 집단에서 기능하기 위한 기술 등을 포함함

 

 

 

자기 옹호의 구성요소

자기옹호의 구성요소

 

 

자기 옹호에 대한 내용은 위 두 가지 버전으로 나와있다. 하지만 출제는 아래 '자기 옹호의 구성요소' 그림처럼만 출제되었다.

-민호가 집단의 구성원으로 협동학습 과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알고 : 집단의 역동성과 역할

-집단의 문제해결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 : 조직적 참여

위 내용을 맞춰보면 자기 옹호 기술은 리더십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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