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2. 8. 13:16ㆍEducation

1) ① '골고루 맛있게 냠냠' 읽기
or 작품에 대한 개인 반응 정리하기
② 반응 심화
2) ① /가위/를 /아위/로 발음함
② 짝 자극 기법
3) ① 회피 행동
② 말을 더듬어도 괜찮다는 허용적 분위기를 조성해 준다.
or 자기의 말더듬에 대해 둔감하도록 지도한다. 등
1) ① 해설 ② 해설
초등 교육과정
반응중심학습모형
반응중심학습모형 | |
․ 문학작품 지도 시 학습자 개개인의 반응을 중시 ․ 장점 ①학습자 개개인의 반응 존중 ②학습자의 역동적인 참여와 흥미 유발 ․ 텍스트와 독자 간의 교류의 과정과 결과를 강조 ․ 주의: ① 작품을 읽고 난 뒤 반응 활동에 집중한 나머지 감상의 바탕이 되는 작품읽기와 이해 과정이 소홀히 다루어지지 않도록 주의 ② 자기중심적인 텍스트 이해로 해석의 무정부 상태에 빠지지 않도록 토의토론 병행하여 확장된 반응 이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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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 준비 | ․ 동기 유발 ․ 학습 문제 확인 |
반응 형성 | ․ 작품 읽기 ․ 작품에 대한 개인 반응 정리 |
반응 명료화 | ․ 작품에 대한 개인의 반응 공유 및 상호작용 ․ 자신의 반응 정교화 및 재정리 |
반응 심화 | ․ 다른 작품과 관련짓기 ․ 일반화 하기 |
초등 교육과정에서 국어 모형은 암기해야 한다. 국어 모형의 단계는 모두 4단계이니 선호하는 방법으로 단계 명이라도 암기!! 출제가 조금 어렵게 나왔다면 '반응중심학습모형을 적용하는 데 있어 주의할 점 2가지를 쓰시오'라고 나오지 않았을까요?

두 번째 단계인 반응 형성의 활동은 ①작품 읽기 ②작품에 대한 개인 반응 정리이다. 정답 인정은 융통성 있게 채점될 것 같다.
2) ① 해설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
정리표
양순음 | 치조음 | 경구개 | 연구개 | 성문음 | |
파열음 | ㅂ, ㅃ, ㅍ | ㄷ, ㄸ, ㅌ | ㄱ, ㄲ, ㅋ | ||
마찰음 | ㅅ, ㅆ | ㅎ | |||
파찰음 | ㅉ, ㅉ, ㅊ | ||||
비음 | ㅁ | ㄴ | ㅇ | ||
유음 | ㄹ |
오류 유형
정리표
형태 | 특징 | 예 |
생략 | - 음소를 빠뜨리고 발음하지 않는 오류형태 - 늦게까지 발견되는 조음 생략위치는 종성임 - 생략은 ‘-’ or ‘∅’로 표기 |
연필→인피 공룡→고용 고기→오기 |
첨가 | - 목표음소나 단어에 필요 없는 음소나 음절이 삽입된 경우 - 단모음을 이중모음으로 발음하는 형태도 흔히 관찰됨 |
달력→단니역 먹고→먹으로 사랑→살랑 |
대치 | - 목표음소대신 다른 음소로 바꾸어 발음하는 오류형태 - 발음하기 어려운 음소 대신 자신이 낼 수 있는 쉬운 음소로 바꾸어 발음하는 경향이 있음 - /ㅅ/은 5~6세경에 완전히 발음가능하기 때문에 아직 /ㅅ/ 계열의 음을 습득하지 못한 아동들은 이를 /ㅌ/으로 대치하여 발음함 (즉, 모든 아동들이 이러한 대치 현상을 보임) - 정상 아동들의 발달 과정에서도 흔히 관찰되는 발달성 조음 오류 - 대치는 ‘/’으로 표기 : ‘ㅌ/ㅅ’(대치된 음소/목표음소) |
풍선→풍턴 ‘ㅅ’을 ‘ㅌ’로 바꿈 포도→포조 자장면→다당면 선생→떤댕 |
왜곡 | - 목표 음을 변이음으로 바꾸어 발음하는 오류형태 - 표준음이 비표준음으로 바뀌는 경우 |
- /ㅅ/을 발음하면서 콧소리를 첨가한 경우 - 3-4세 정도의 아동들이 혀를 지나치게 앞쪽으로 가져다가 발음하는 경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위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 정리표'와 '오류 유형 정리표'를 이해 및 암기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가면/에서 /ㄱ/이 초성, 연구개음은 /ㄱ/, /ㄲ/, /ㅋ/, /ㅇ/이고, 생략은 발음하지 않는 형태를 말한다. 그렇다면 /가면/에서 /ㄱ/이 초성이면서 연구개음이니 이를 생략하면 /아면/이 되겠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답안을 작성하면 정답으로 인정된다.
② 해설
짝 자극 기법
짝자극 기법 |
- 핵심단어와 훈련단어의 짝에 의해 조음치료를 하는 방법 - 핵심단어 : 정조음을 하는 단어/ 훈련단어 : 오조음을 하는 단어 *목표 : ‘감’ 핵심단어와 훈련단어에서의 목표음 /ㄱ/을 80%이상 바르게 말할 수 있음 ex) 감-강, 감-갓, 감-개, 감-공 - 열쇠 낱말법은 짝자극 기법의 일종 - 문장수준, 회화수준(목표음소가 들어있는 문장을 산출할 수 있는 질문을 함으로써 실제 의사소통에서 안정적으로 발음하도록 함)으로 사용가능 |

핵심 단어와 훈련 단어라는 힌트가 나오면 짝 자극 기법을 떠올릴 수 있어야 한다. 짝 자극 기법은 전통적 접근법으로 전통적 접근법 안에 있는 '청지각을 이용한 훈련법', 반 리퍼의 전통적 치료기법', '짝 자극 기법', 조음 조절 프로그램', 조음점 지시 법' 등이 있다. 전통적 접근법과 비교되는 것이 언어인지 접근법이다.
이런 식으로 해당하는 명칭이 어느 부분에 위치해 있는지까지 확인하면 더 좋을 것 같다.
3) ① 해설
말더듬의 특성
이차적 행동(부수적 행동)
이차적 행동 (부수적 행동) |
탈출 행동 |
말을 더듬는 도중에 말더듬에서 벗어나려고 취하는 신체적 행동을 뜻함 말더듬 행동에서 탈출하려고 발을 구른다든가 갑자기 고개를 뒤로 젖히는 행동 |
회피 행동 |
말을 더듬을 가능성이 있는 상황을 피하는 것을 의미함 - 동의어로 바꿔 말하기 - 돌려 말하기(에둘러 말하기) - 순서 바꾸어 말하기 - 대용어 사용하기 - 간투사 사용하기 - 상황회피 - 사람회피 |


문제를 잘 읽어야 한다. 말더듬의 부수 행동 유형이라고 했다. 그렇다면 이차적 행동(부수적 행동)의 유형 2가지 중 1가지를 적는 것이다. 너무 깊게 생각해서 회피 행동 안에 있는 '상황 회피', '사람 회피' 등으로 쓰면 오답이 된다. 정답을 적기 전에 문제에 나와 있는 범위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답안을 작성할 때 확신을 준다.
② 해설
㉥강우의 심리적 특성을 보면 ①심리적으로 불안하면 말더듬이 심해짐 ②말하기 활동 시 긴장하고 불안해함이다. 말더듬의 심리적 원인은 대부분 불안으로 인한 것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말할 때, 불안의 정도를 낮춰주기 위해 말을 더듬어도 된다는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주고, 말더듬에 심리적으로 둔감해질 수 있도록 교사가 지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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